FTX 거래소 비트코인 하락장 끝 시그널
FTX 사태로 코인하시는 분들 심기가 많이 불편한 듯 하다.
그도 그럴 것이 FTX 거래소 토큰을 시작으로 관련 코인들이 줄줄이 낙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체 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다. 하락장
FTX & 바이낸스 사태 설명은 이미 다른 매체들이 많이 해주고 있으니..
내 설명은 그냥 단순 요약하겠다.
사실상 FTX 거래소는 멸망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 듯 하다. 시작
솔라나를 주도적으로 성공시키며 세력을 키우고 있던 FTX 거래소 설립자 샘은..

FTX 거래소가 처음 생긴 뒤에도 매체에서는 꽤나 조용했던 사람이었는데..
8월 쯤부턴가.. 빗썸을 인수한다는 코멘트를 치기 시작하면서 꾸준히 입방정을 떨기 시작했다.
미국에 로비도 하기 시작했고, 망한 회사를 인수 하니 마니 거침 없는 행보를 이어갔다.
잘나가는 듯 보였다.

기세 등등해진 샘은 결국 입방정이 도를 넘어 타 거래소 험담까지 이어졌고, 건드려선 안될 놈에게 도발을 하게된다.
이후 계속되는 입방정과 거짓으로 일을 더 키우게 되면서,
이후 순식간에 FTX 거래소 뿐만 아니라 샘의 자산까지도 녹아내렸다.

위 사진의 친구도 입방정하면 알아주는 친구다.
근데 저 친구는 사람 봐가면서 철저하게 계산된 비상한 머리를 쓰지만 , 샘은 달랐다.
당시 펼쳐진 상황을 돌아보면 그냥 대책 없는 무지성이었다랄까?
무튼 그렇게 FTX 거래소와 관련 VC, 코인들은 바람 앞에 등불이거나 이미 꺼진 초가 됐다.
바이낸스 창펑자오가 나쁜놈이네, 샘이 머저리었네..
커뮤니티에서는 말이 많기도 하고 의견이 분분하나 내가 보기엔..
시장 전체가 떡락했으니 사람들도 그냥 탓 할 사람이 필요한거다. 의미1도 없다
바이낸스를 욕할 필요도 없다. 걔들은 FTX가 있든 말든 원래 거래량 전 세계 1위 최강 거래소다.
솔직하게 걸어오는 도발과 싸움을 피할 이유도 없다.

안녕 FTX
거물급 인사가 아닌 개개인 크립토 참여자에게 현 시점에서 중요하게 봐야하는 것은..
FTX 거래소가 터져나가면서 이제 하락장은 막바지에 도달했거나 거짐 다 왔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자산, 자본 시장의 장기 불황 또는 버블 붕괴 후 하락장은 항상 뭔가 터진 뒤에 끝난다.
전 세계 역사를 봐도 연착륙되어 뜬금 없이 상승하는 사례는 극히 드물다.
예를들면..

리먼 브라더스 사태 같은 것 말이다.
세계 금융시장을 무자비한 공포로 집어 넣은 리먼 사태, 이거 잘 모르는 사람은 있어도 아에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 이다.
모른다면.. 한국도 있다.
한보를 시작으로 기업이란 기업은 다 터져나간.. 97년 IMF 외환위기 말이다.
어떤 경로로 버블이 쌓이든 내제된 속성이 뭐든 그 끝은 항상 뭔가 터져서 도산해야 나온다.

크립토 시장도 자본판이다. 전세계 자본판
현물 거래 기준 탑 3위였던 거래소가 아에 터졌으니..
크립토 내 생태계에서 리먼 브라더스 사태 또는 IMF 외환위기 사태가 일어난 것과 같다 비교해도 과하지 않다 생각한다.
실물 경제가 아닌 크립토 판 안에서 말이다.

저런 대형 사건이 팡 터지고 클라이맥스 휩쏘까지~ 보고 나면 시장은 다시 그것을 쇽쇽~ 흡수한 뒤에 우상향한다.
전 세계 3위로 추정되는 대형 거래소가 자본이 잠식되어 사실상 부도가 났으니~
이제 시기가 조금만 더지나면 그것을 쇽쇽 다시 흡수하고 비트코인 시장은 다시 일어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그보다 앞서 루나도 터졌고, FTX 거래소도 터졌으니..
비트코인 시장은 마를 대로 말랐고, 붕괴될 만큼 붕괴됐다. 이 보다 더 크게 터질건 없다고 본다.
최저 바닥은 어디인지 알 수 없으니.. 분할 매수는 이런 타이밍에 하는게 맞다.
이런 수준급 공포가 느껴지는 하락장 시기에 사놓고 호황기오면 익절해야지..
또 남들 다 타고 가즈아 할 때사서 물리고 떡락 맞으면 배 아프자나..